아무리 몸에 좋아도 맛이 없으면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쉽지 않다는 것이 입증됐다.

 

건강과 다이어트를 함께 챙기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콩으로 만든 고기를 불고기 형태로 제조해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비건팜의 ‘비밀콩불구이’가 출시됐다.

 

이에 밥상머리뉴스는 자체 시식 평가단 <시식의 달인> 100명을 통해 ‘비밀콩불구이’를 시식평가 한 결과, 콩고기가 몸에는 좋을 것이라고 인식하지만 맛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다. 

 

시중에 소비되고 있는 흔한 단백질인 육류는 포화지방산이 많아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에 다이어터나 성인병을 걱정하는 소비자의 경우 육류보단 채식을 주로 섭취한다. 이러한 육류를 대처할 단백질 식품으로 꼽히는 콩고기는 콩으로 고기의 식감을 재현한 식품이다. 

 

그러나 이번 평가를 통해 콩고기가 몸에는 좋을 것으로 인식되지만 맛에 대해서는 낮은 점수를 받고 있는 콩고기가 대중화되기 위해선 맛이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될 것으로 보인다.

 

‘비밀콩불구이’ 평가를 하기에 앞서 평가단들은 고기를 선택할 때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고려해서 구입하는지 의견을 물었다. 밥상머리뉴스 시식평가단은 그동안 육류 제품을 시식해왔으며 콩고기 제품 시식은 이번이 처음이다.

 

 

ⓒ 밥상머리뉴스

 

평가단들이 고기 구입 시 가장 고려하는 점은 고기의 종류(53%), 고기의 부위(18%)로 총 71%의 평가자들이 고기를 구입할 때 맛과 식감을 가장 중요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밥상머리뉴스

 

콩고기를 평가하기 전 육류가 아닌 콩으로 만든 고기에 대해 알고 있냐는 물음에, 알고 있었던 평가자는 81%, 콩고기에 대해 들어봤던 평가자는 15%로 96%의 평가자들이 콩고기에 대해 알고 있었다.

 

ⓒ 밥상머리뉴스

 

대부분의 평가자들이 콩고기를 알고 있었지만, 평소 콩고기를 즐겨 먹느냐는 물음에는 72%가 ‘먹어는 봤지만 자주 먹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그 중 29%는 ‘맛이 없어서 콩고기를 먹지 않는다’, 또 다른 29%는 ‘관심이 없어서 먹지 않는다’라고 답변했다. 

 

ⓒ 밥상머리뉴스

 

이에 콩으로 만든 고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란 질문에 ‘몸에 좋을 것 같다’는 답변이 72%, ‘맛이 없을 것 같다’는 답변이 20%로 평가자들 대부분 콩고기가 몸에 좋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맛이 없어서 섭취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밥상머리뉴스

 

이번 시식 제품 ‘비밀콩불구이’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만족한 61%의 평가자들 역시 만족한 이유에 대해 ‘건강에 좋을 것 같아서’가 54.8%, ‘맛있어서’는 11.3%로 건강에는 좋을 것이라 생각은 하나, 제품의 맛은 그에 미치지 못한다고 평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 밥상머리뉴스

 

또한 이번 시식 제품에 대해 불만족하는 13%의 응답자들 가운데 56.7%가 ‘맛이 없어서’를 불만족하는 1순위 이유로 꼽았다.

 

ⓒ 밥상머리뉴스

 

제품 재구매 의사에 대한 부분에선 43%의 평가자들이 재구매 의사를 보였지만, 29%의 평가자들은 ‘잘 모르겠다’, 27%의 평가자들은 ‘재구매 의사가 없다’고 답변했다.

 

재구매 의사 43%는 지금까지 11번의 시식평가 가운데 가장 낮은 수치다.

 

재구매 의사가 없다고 답변한 평가자들의 이유는 ‘실제고기가 더 맛있어서’(34.3%)를 1순위 이유로 꼽았고, ‘맛이 없어서’(28.6%), ‘콩고기를 좋아하지 않아서’(25.7%) 순으로 나타났다.

 

ⓒ 밥상머리뉴스

 

콩고기를 고기 대용으로 먹는 것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53%가 고기 대용으로 적절하다고 답했는데 적절한 이유에 대해서는 ‘건강에 좋을 것 같아서’가 70.9%로 10명 중 7명이 맛 보다는 건강을 생각해서 콩고기를 섭취할 것으로 답했다. 

 

이 외에 21.8%의 응답자가 고기만큼 맛있어서 콩고기를 선택한다고 답했다.

 

ⓒ 밥상머리뉴스

 

또한 콩고기가 고기 대용으로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28%의 평가자들 중 61.1%는 ‘맛이 없어서’를 1순위로 꼽았다.

 

해당 제품의 총점은 5점 만점에 평균 3.55점으로 보통 이상의 점수를 받았지만, 제품에 대한 개선점으로 ‘건강에는 좋을 것으로 생각되나 맛에 대해 좀 더 개발되어야 할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았다.

 

결과적으로 몸에는 좋은 육류 대체품이지만 육류에 비해 맛이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하지만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채식주의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맛에 대한 개선이 보완된다면 기존의 육류를 대체할 단백질 식품으로 주목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식의 달인>이란?

 

밥상머리뉴스는 국민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자는 취지에서 2016년부터 시식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밥상머리뉴스의 자체 시식평가단 <시식의 달인>은 모두 10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가자를 성별로 구분하면 여성이 80%, 남성이 20%이며, 연령대별로는 20대 23%, 30대 38%, 40대 23%, 50대 이상이 16%로 구성돼 있다. 

 

이번 평가는 열 한 번째 평가이며, 제2기 <시식의 달인>에게는 다섯 번째 평가다. 

 

 

시식의 달인 리뷰 보러가기   ↓ ↓ ↓ ↓

[시식의 달인] 글루텐 프리♡ 비건팜 비밀 콩 불고기 좋아요~~

밥상머리뉴스 시식의달인 2기_다섯번째-고기대신 콩으로.. 세상의 비건들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