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는 피를 맑게 하는 역할을 한다. 양파의 성분 중 ‘퀘르세틴’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을 갖고 있으며, ‘유화프로필’ 성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때문에 양파는 탁한 혈액이나 손상된 혈관을 치유하는 데 효과적이다. 

 

양파를 가열하면 ‘유화프로필’이라는 성분은 줄어들지만 가열 정도에 따라 ‘트리슬피드’라는 성분과 ‘세피엔’이라는 성분으로 변한다. 이들 성분은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과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양파의 껍질에 들어 있는 황색 색소인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주고 딱따갛게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만들어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양파의 ‘유화프로필’이라는 성분은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양파에는 또 간장의 해독 작용을 강화시키는 ‘그루타치온’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간장의 해독 작용이 강화되면 임신 중독은 물론 약물 중독, 알레르기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지는 장점이 있다. 

 

양파는 또 강력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는데, 대장균이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을 비롯한 병원균을 죽이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생양파를 3~8분간 씹으면 입 안의 세균이 완전 멸균되기 때문에 충치를 예방해 준다. 

 

<양파를 이용한 요리> ① 양파 피클

 

 

(재료)

양파 5개, 건고추 4개, 물 3컵, 설탕·식초 1/3컵씩, 간장 1큰술, 통후추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❶ 양파를 손질해 반을 자른 다음 병에 담는다. 

❷ 물을 냄비에 붓고 설탕과 식초, 간장, 건고추, 통후추를 넣어 한소끔 팔팔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한 뒤 양파에 부어준다.  

 

<양파를 이용한 요리> ② 양파 튀김

 

 

(재료)

양파 2개, 달걀 1개, 밀가루, 빵가루, 식용유

 

(만드는 법)

❶ 양파를 손질하여 링모양으로 썰어서 물에 담궈 물기를 뺀 다음 밀가루를 골고루 무쳐준다. 

❷ 달걀은 깨트려서 소금으로 간을 한다. 

❸ ❶에 ❷를 무치고 빵가루를 뿌려준다. 

❹ 튀김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붓고 170~180℃에서 노릇하게 튀겨낸다. 

❺ 튀김 온도가 높으면 타게 되므로 주의한다. 

 

<자료협조: (사)세계음식문화원 양향자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