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섭취 시 주성분인 에탄올이 위장과 소장을 통해 간으로 흡수되면 대사 과정에서 아세트알데히드 아세트산으로 분해돼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과음할 경우 아세트알데히드가 쌓여 구토, 두통, 위통, 오한 등이 나타나고 숙취를 겪게 된다. 

 

아스파라긴은 체내에서 알코올 탈수소효소의 합성을 촉진해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돕는다. 콩나물에 많이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이 술을 마신 후 쌓이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기 때문에 콩나물로 만든 음식이 숙취해소에 좋다는 것이다. 

 

콩나물은 아스파라긴뿐만 아니라 무기질, 비타민 등도 들어 있으며, 콩나물을 넣은 국은 맛도 시원해 속을 풀기 위한 식사로도 널리 애용되고 있다. 

 

콩나물에는 또 신경을 안정시키고, 여성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GABA, 이소플라본 같은 기능성 성분도 들어 있다. GABA는 신경안정과 스트레스 해소, 기억력 증진에 좋고, 이소플라본은 갱년기 증상 완화와 혈관 질환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 

 

특히 아스파긴과 GABA는 콩이 알곡일 때는 없지만 콩나물로 자라면서 다량으로 합성되는 물질이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국밥의 탄생배경과 콩나물국밥 관련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QVoOijq0D2w (김병조TV, 국밥의 탄생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