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철에 아이들과 함께 ‘김치키트’로 김장을 배우고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획의 장이 마련됐다. 

세계김치연구소는 아동 자녀가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자녀가 부모와 함께 김치를 담그며 우리나라 전통 식문화인 김장 문화를 체험하고 친숙해질 수 있도록 김치 체험‧교육용 학습도구인 ‘똑똑 김치 조리‧학습 키트(Knock Knock Kimchi Cooking-Edu Kit)’를 개발했다.

‘똑똑 김치 조리‧학습 키트’는 체험용품과 학습용품으로 구성되어 김치 체험과 교육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체험용품은 앞치마, 모자 등 조리용품은 물론 절임배추, 김치 양념, 조리법 설명서가 있어 이를 살펴보며 김치를 만들 수 있다. 또 학습용품은 김치의 역사와 종류, 김치유산균의 기능, 옹기에 담긴 과학적 원리 등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세계김치연구소는 11월 30일(월)까지 「올해 김장 주인공은 나야 나!」 김치 담그기 체험단을 모집한다. 만 6~10세 아동을 자녀로 둔 부모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김치 체험 키트가 무료로 제공된다.

선착순으로 선발하는 이번 체험단의 모집 인원은 총 100가정이며, 연구소 홈페이지(www.wikim.re.kr) 공지사항에서 참가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이메일(kimchiedu@wikim.re.kr)로 제출하면 된다.

세계김치연구소 최학종 소장 직무대행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김치 체험·교육용 학습도구를 이용함으로써 김장문화 전승과 전통 식문화의 온택트(On-Tact) 상품화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사회적 거리두기에 지친 가족들이 이번 김치 조리‧학습 키트를 활용해 김장을 하면서 가까이에서 가족의 정을 나누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