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양삼은 산에 씨를 뿌리거나 이식해서 자연 방임에 가까운 형태로 재배한 삼을 말하며, 농약이나 화학비료 사용은 일절 금지된다.

 

생육기간은 최소 6~7년이며, 일반적으로 10년 이상이 소요되고 평균 무게는 5g 내외로 비교적 작다.

 

산양삼은 인삼과 생물학적 분류는 같으나 인삼보다 유효한 약리 성분이 더 많이 함유되어 약효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천연계면활성물질인 사포닌은 인삼, 산양삼 외에 더덕과 도라지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성분이다. 산양삼은 인삼보다 10, 홍삼보다 5배 많은 사포닌이 들어있어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이다.

 

또 진세노사이드는 인삼과 산양삼 외 다른 식물에서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 특이한 구조를 가진 사포닌을 말하는데, 특히 산양삼은 재배 연수가 오래될수록 진세노사이트 총량이 인삼에 비해 크게 증가해 항당뇨, 항염, 항비만, 신경세포보호 등의 효과가 우수하다고 연구된 바 있다.

 

<산양삼 떡갈비 만들기>

재료

(주재료) 소고기다짐육 600g, 산양삼 10개 내외

(양념장) 대파1/2, 양파 1/2, 다진마늘 0.5T, 배즙 3T, 간장 3T, 매실청 3T, 청주 2T, 참기름 1T, 참깨 약간, 후출가룩 약간, 꽃소금 3꼬집

 

만드는 법

곱게 다진 소고기에 양념장을 넣고 30분 정도 재료가 섞이도록 치대준다.

산양삼 8뿌리를 적당히 썰어 둥글게 모양을 낸 고기반죽에 올린다.

달구어진 팬에 뚜껑을 덮고 중불에서 15분 정도 익히거나 190~210예열된 오븐에 넣어 20분 구워주면 완성

<자료제공: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