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선물 제대로 고르고 보관하는 방법
2021-02-01 14:20:00
<한우 구입요령>
한우선물을 구입할 때는 고기색, 근내지방 분포, 포장 상태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선택해야 한다.
고기색은 밝은 선홍색, 지방색은 유백색을 띄면서 윤기가 있는 고기를 고른다. 등심, 안심, 갈비 등은 살코기 속에 근내지방이 가늘과 고르게 분포돼 있는 고기가 감칠맛과 향이 좋다.
한우 원산지와 육질등급, 구성 부위도 확인한다. 가능하면 냉장육으로 구입하고, 포장 안에 육즙이 많이 고여 있는 상품은 품질이 떨어질 수 ㅇㅆ으므로 피한다.
명절에는 한꺼번에 많은 물량이 유통되기 때문에 배송에 걸리는 시간이 너무 늦지 않은지, 포장용기가 파손될 위험은 없는지를 미리 확인해야 한다.
<한우 보관요령>
한우는 온도 변화가 크면 육즙 손실이 많아지므로 받는 즉시 냉장 보관해야 한다. 특히 한번 꺼내 둔 소고기는 산패가 빨리 진행되므로 냉장 보관을 하더라도 되도록 빨리 먹는 것이 좋다.
신선육을 진공 포장하면 암적색을 띄는데 이는 산소결핍으로 인한 일시적 현상이며, 개봉 뒤 30분 정도 지나면 선홍색으로 돌아온다.
한우를 비교적 오래 두고 먹으려면, 진공 포장 상태로 김치냉장고(0도~4도)에서 약 14~21일 저장해 자연 숙성시키거나 냉동 보관한다.
목심살, 앞ㄷ가리살, 보섭살, 우둔살, 등 저지방 부위를 숙성시키면 구이용으로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숙성된 고기는 근육 내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부드럽고 연해진다.
고기를 냉동 보관할 때는 위생 랩으로 여러 겹 싸거나 지퍼 봉지에 넣고 공기를 최대한 뺀다. 이렇게 하면 수분 증발과 산화를 막어 고기 품즐을 유지할 수 있다.
<한우 부위별 용도>
한우 부위 가운데 안심, 등심, 채끝 등은 구이나 스테이크 요리에 알맞고, 목심과 앞다리는 불고기용, 사태와 양지는 국이나 탕으로 요리하기에 적당하다.
<자료출처: 농촌진흥청>
(자세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