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오미크론 감염자 1주일만에 2배 증가
1월 1주 612명에서 2주 1,316명 감염...검출률 26.7%, 해외유입은 94.7%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중에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가 최근 1주일만에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1월 1주차에 612명이던 오미크론 감염자는 2주차에 1,316명으로 2배 이상 급증했다. 이에 따라 전체 신규 확진자 가운데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1주차 12.5%에서 2주차에는 26.7%로 높아졌다. 특히 해외유입 검출률은 94.7%에 이르러 해외유입 신규 확진자는 대부분 오미크론 감염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방역당국은 이 같은 추세라면 이번주말에는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될 확률이 높아고 밝혔다.

(자세히)

LG전자, 인덕션 전기레인지 신제품 출시
저효율 인덕션 용기로도 2배 이상 빠르게 조리

LG전자가 가열 성능이 떨어지는 저효율 인덕션 용기에서도 빠르게 조리할 수 있는 인덕션 전기레인지 신제품을 18일 출시한다. 인버터 코일에 전류를 통과시키는 반도체가 기존의 LG 제품은 2개인데 신제품은 4개로 늘여 저효율 용기에도 많은 열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LG전자가 용기가열지수 5인 저효율 인덕션 용기로 실험을 한 결과 신제품은 기존 제품보다 조리 속도가 2.3배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자세히)

【코로나19】 위중증 19일째 감소해 579명
17일 0시 기준 신규확진 3,859명, 사망 23명

국내 코로나19 위중증 환자가 19일 연속으로 줄어 500명대로 낮아졌다. 17일 0시 기준 위중증 환자는 33명이 줄어든 579명이다. 역대 최다를 기록했던 지난 12월 29일의 1,151명에 비해 전반 이하로 줄어든 것이다. 위중증 환자의 감소가 사망자 감소로 이어져 17일 사망자도 전일에 비해 23명 추가돼 이틀 연속으로 하루 사망자 20명대를 보이고 있다. 신규 확진자는 국내발생 3,551명과 해외유입 308명 등 모두 3,859명이다.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으로 지난주 같은 요일(10일 월요일)의 3,007명 보다는 늘어났다. 인구대비 백신접종률은 1차 86.7%, 2차 84.8%, 3차 45.5%이다.

(자세히)

대형마트·영화관·독서실·보습학원 방역패스 해제

코로나19 감염 전파 위험성이 낮은 보습학원과 독서실, 박물관, 영화관, 대형마트 등에 대한 방역패스가 1월 18일부터 해제된다. 방역당국은 17일 중대본 회의에서 마스크 상시 착용이 가능하고 침방울 배출 활동이 적은 시설에 대한 방역패스를 해제하기로 결정했다. 백화점은 이번 해제에서 제외되었는데, 이는 백화점 내에 시식코너와 음식점 등이 있기 때문이다. 한편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변이가 주한미군 등 외국인 집단감염을 통해 경기도와 호남권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서 이번 주말쯤 우세종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자세히)

풀무원, 바이오 페트 재질 친환경 샐러드 용기 ‘환경표지’ 인증

풀무원이 국내 최초로 개발해 선보인 바이오 페트 재질의 친환경 샐러드 용기로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부터 환경표지 인증을 받았다. 환경표지 인증은 생산, 유통, 사용, 폐기 등 전 과정에 걸쳐 에너지 및 자원의 소비를 줄이고 오염물질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을 선별해 친환경 로고(환경표지)와 간단한 설명을 표시하도록 하는 국가 공인 인증제도이다. 풀무원기술원이 개발해 선보인 바이오 페트는 구성 원료 중 일부를 사탕수수 추출 원료로 적용해 친환경성을 높인 포장 소재다. 일반 페트는 석유에서 추출한 원료 100%로 구성돼 있는 반면 바이오 페트는 사탕수수 유래 추출물을 30% 함유해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약 20% 줄이는 효과가 있다.

(자세히)

삼성전자, 식품 구독 플랫폼 ‘큐커 식품관’ 오픈

삼성전자가 신개념 조리기기 ‘비스포크 큐커’ 구매 고객들에게 더 통합된 제품 사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삼성닷컴에 ‘큐커 식품관’을 15일 오픈했다. 큐커 식품관에는 CJ제일제당, 오뚜기, 앙트레 등 비스포크 큐커 파트너사를 포함한 15개 업체가 입점했으며, 꾸준히 입점 업체 수를 늘릴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큐커 식품관과 함께 식품 구독 서비스인 ‘마이 큐커 플랜 맴버십’도 선보였다. 마이 큐커 플랜 멤버십은 비스포크 큐커를 구매한 소비자들이 큐커 식품관에서 매달 일정 금액 이상의 식료품을 구입하면 월 최대 1만5천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황태환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큐커 식품관은 식품 구매에서 정기 구독 서비스까지 가능한 새로운 구독 플랫폼”이라며 “비스포크 큐커 저변 확대와 새로운 식문화 창출을 위해 앞으로 다양한 업체들과의 협업과 신규 서비스를 발굴하는데 더 큰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히)

음식물을 구매 또는 섭취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편의성
건강지향성
가격
위생 및 안전 ​

- 【우리동네 맛집】 수안보 산채전문 <영화식당>

휴가철이다. 휴가는 지친 심신을 쉬게 하고, 힐링하는 것이다. 그동안 먹어보지 못했던 맛있는 음식을 마음껏 먹는 것도 휴가철에 누리는 큰 행복이다. 수십 가지 산채나물로 만든 음식은 도시에서는 아무래도 접하기가 쉽지 않다. 설령 있다하더라도 제대로 된 맛을 느끼지 못한다. 온천으로 유명한 수안보에 가면 산채음식을 제대로 맛볼 수 있는 식당이 있다. 충청북도 수안보면 온천리, 상록호텔 맞은 편에 위치한 <영화식당>이다. 1만 6천원짜리 산채정식에 산나물 반찬만 18가지다. 함께 나오는 된장찌개는 그야말로 예술이다. 여기에 2만원짜리 더억구이 하나 추가하면 상다리가 부러질 정도다. 4명이 먹으면 1인당 2만원정도 꼴이다. 이 식당은 수십 가지의 산채나물을 담는 접시마다 나물 이름이 적혀있다. 그냥 보면 그게 그것 같지만 일일이 어떤 나물인지 알고 먹는 재미 또한 쏠쏠하다. 산채정식을 시켜놓고 밥상이 나오기 전에 집에서 직접 만든 뜨끈한 두부 한 접시 먹어주는 것은 위장에 대한 예의다. 수안보도 요즘 코로나19로 단체 관광객이 없어서 많이 힘들다. 굳이 수안보에 온천을 즐기러 가지 않더라도 경상도 지역으로 여행을 갈 때도 지나가는 길목이 수안보다. 수안보를 지나칠 때 점심시간이라면 영화식당에서 산채정식 밥상으로 먹는 행복감을 만끽하길 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