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에 쫓기는 현대인들을 위해 건강하면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가정간편식이 인기다. 그 중에서도 최근에는 ‘밀키트’가 인기의 중심에 있다.

 

밀키트란 간단한 조리를 통해 갓 만든 신선한 음식을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간편조리 후 섭취할 수 있게 손질된 간편조리식품이다.

 

밥상머리뉴스가 시식평가를 위해 준비한 제품은 프레시지의 밀키트 제품 ‘고깃집 된장찌개’다. 총 2인 분량으로 두부와 고기를 제외한 모든 재료는 재단된 상태로 포장되어 오기 때문에 간단한 조리로 쉽게 된장찌개를 만들 수 있다.

 

ⓒ밥상머리뉴스 

 

이번 시식평가에 참여한 96명의 시식평가단은 집에서 집밥을 자주 해 먹는 사람이 절반을 넘었다. 평소에 요리를 직접 해 먹느냐는 질문에 53.8%가 ‘자주 해먹는다(주 3회 이상)’, 26.9%가 ‘가끔 해먹는다(주 1~2회)’, 16.3%가 ‘거의 해먹지 않는다(월 1~2회)’로 대답했다.

 

ⓒ밥상머리뉴스

 

집에서 요리를 직접 해먹지 않는 19명을 대상으로 요리를 직접 해먹지 않는 이유에 대해 묻자, 36.7%의 평가자가 ‘귀찮아서’를 꼽았고, 다음은 ‘시간이 없어서’(33.3%), ‘재료가 많이 남아서’, ‘요리를 잘 못해서’ 등의 순으로 대답했다.

 

집에서 요리를 해먹지 않는 10명 중 약 7명의 평가자들이 바쁜 생활 때문에 귀찮고 시간이 없어서 요리를 직접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밥상머리뉴스

 

그렇다면 간편하면서도 빠르게 조리가 가능한 가정간편식(HMR) 제품에 대해서 전체 평가자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가정간편식을 자주 먹느냐란 질문에 평가자들은 ‘거의 먹지 않는다(월 1~2회)’ 39.4%, ‘가끔 먹는다(주 1~2회)’ 36.5%, ‘자주 먹는다(주 3회 이상)’ 16.3% 순으로 나타났다.

 

ⓒ밥상머리뉴스

 

가정간편식(HMR)을 먹지 않는 평가자들을 대상으로 간편식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물어본 결과, ‘비싸서’ 42.3%, ‘건강에 나쁠 것 같아서’ 26.9%, ‘직접 해먹는 것이 좋아서’ 23.1%로 대답했다.

 

ⓒ밥상머리뉴스

 

가정간편식의 한 종류인 밀키트와 또 다른 한 종류인 레토르트 제품(가열 후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을 비교한 질문에선 레토르트보다 밀키트를 더 선호한다는 대답이 80.8%였고, 그 이유에 대해 ‘건강해 보여서’ 47%, ‘맛있어서’ 21.7%, ‘요리해 먹고 싶지만 잘 못해서’ 15.7% 순으로 나타났다. 

 

평가자들은 밀키트가 일반 레토르트 제품보다 더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또한 밀키트가 간단하게 집밥을 만들 수 있는 제품이라 평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밥상머리뉴스

 

평가자들은 실제로 이번 밀키트(고깃집 된장찌개) 제품을 조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냐는 질문에 94.2%가 ‘없었다’고 대답했다. 

 

ⓒ밥상머리뉴스

 

그렇다면 맛은 어떠할까. 일반음식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된장찌개(고기가 들어간 된장찌개)와 본 제품을 비교했을 때의 만족도를 물어본 결과 39.4%의 평가자가 ‘매우 만족’이라 답했고, 37.5%가 ‘만족’, 21.2%가 ‘보통’이라고 대답했다. 

 

ⓒ밥상머리뉴스

 

밀키트 제품을 시식한 평가자들은 ‘조리과정’(57.7%)을 가장 만족스러운 점으로 꼽았다. 그 뒤를 이어 ‘맛’(30.8%)으로 나타났다. 평가자들은 조리과정이 단순함은 물론이고 맛도 일반음식점과 비교해 뒤지지 않은 점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밥상머리뉴스

 

그에 반해 밀키트의 불만족스러운 점에 대해 묻는 질문에 대해선 ‘양’이 32.7%로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로 ‘가격’(31.7%)으로 나타났다.

 

평가자들은 밀키트가 만들기 쉬우면서도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라 평가했다. 그러나 양과 가격에 대해 불만족한다는 점을 보아 재료의 양을 더하거나, 가격을 낮춘다면 현재보다 만족도가 더 상승될 것으로 예상된다.

 

ⓒ밥상머리뉴스

 

평가자들은 본 제품의 재구매 의사에 대해 ‘대단히 높다’ 21.2%, ‘높은 편이다’ 43.3%, ‘보통이다’ 26%, ‘낮은편이다’ 7.7%로 평가했다. 이를 종합해 봤을 때 재구매 의사는 64.5%로 높은 편이였다.

 

ⓒ밥상머리뉴스

 

본 제품의 총점은 5점 만점에 평균 4.07점으로 총점 또한 굉장히 높게 나타났다.

 

밥상머리뉴스가 운영하는 100명의 <시식의 달인>은 여성이 79%, 남성이 21%로 구성되어 있고, 연령대별로는 20대 26%, 30대 23%, 40대 27%, 50대 이상 24%다. 100명 가운데 이번 시식평가에 참여한 사람은 96명이다.

 

▲ 밀키트 '고깃집 된장찌개' 제품 ⓒ시식의 달인 '정경희'님 사진(왼쪽) '황윤경'님 사진(오른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