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팥의 성분은 단백질, 지방, 당질, 회분, 섬유질 등과 비타민B1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각기병의 치료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팥을 삶아서 먹으면 신장염을 낫게 하고, 당뇨병에는 팥과 다시마, 호박을 삶아 약간 매운 듯하게 먹으면 좋다. 

 

얼굴에 주근깨가 있는 사람은 팥꽃의 즙을 내어 바르면 주근깨를 없애준다. 그뿐만 아니라 설사를 멈추게도 하고, 비만증과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제이기도 하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옛사람들은 매달 초하루와 보름날을 팥밥 날로 정했다. 40대 이후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Tip> 팥 조리 시 유의사항

1. 섬유가 많고 조직이 단단하므로 미리 물에 불려서 충분히 팽윤(부풀리기)시킨 후에 물과 함께 삶는다. 

2. 오래 삶아야 함으로 단시간 익혀야 할 경우에는 중조(탄산수소나트륨)를 소량 넣으면 쉽게 무르나, 중조는 알칼리성으로 비타민B1을 파괴하는 단점이 있다. 

3. 물에 씻은 다음 팥이 잠길 만큼 물을 부어 삶기 시작해 끓어 오르면 찬물을 반쯤 붓는다. 이렇게 하면 고르게 가열되어 속까지 천천히 열이 통하기 때문에 껍질이 터지거나 팥이 갈라지지 않고 깨끗이 삶아진다. 

 

<팥을 이용한 요리> - ①팥죽

 

 

(재료)

팥 2컵, 물 10컵, 쌀 1컵, 소금 소량

 

(만드는 법)

❶ 팥은 깨긋이 씻어서 냄비에 넣고, 물은 팥의 2배를 부은 후 끓기 시작하면 물을 따라버리고 떫은맛을 없앤다. 

❷ ❶의 팥에 물 10컵을 부어 무를 때까지 삶아준다. 

❸ ❷의 팥이 삶아지면 체에 받치고 팥물은 받아둔다. 

❹ 쌀은 깨끗이 씻어서 물에 불려준다. 

❺ 어느 정도 걸쭉해지면 삶아놓은 팥을 넣고 푹 끓여준 다음 소금으로 간을 해서 그릇에 담는다. 

 

<팥을 이용한 요리> - ②팥양갱

 

 

(재료)

한천 50g, 팥 1컵, 설탕 1/2컵, 물

 

(만드는 법)

❶ 한천은 물에 불려 물기를 짜고 냄비에 넣고 물 2컵을 넣어 끓이다가 녹으면 설탕을 넣어 녹을 대까지 끓여준다. 

(※한천은 우무를 동결 탈수하거나 압착 탈수하여 건조시킨 식품을 말함)

❷ ❶을 체에 걸러준다. 

❸ 팥은 깨끗이 씻어 삶아 믹서기에 갈아서 체에 걸러준다. 

❹ ❷에 ❸을 넣고 저어가면서 은근하게 끓여준다. 

❺ ❹를 네모난 틀에 붓고 굳으면 쏟아서 썰어준다. 

 

<Tip> 틀에 끓은 양갱을 부을 때는 물기를 믿힌 다음 부으면 잘 썰어진다. 

 

<자료협조: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양향자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