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는 당질이 많고, 잎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트의 뿌리를 잘게 썰어서 소주에 넣으면 1~2분 이내에 술 색깔이 선홍색으로 변해 술이 순해지고 색깔이 고와진다. ‘

 

부기를 가라앉히고 피부병과 가려움증에 효과적이다. 어린이 발육에 특히 좋다.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고 치아를 튼튼하게 하며, 모발의 성장을 돕는다. 

 

붉은 비트에 포함되어 있는 철 함량은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적혈구에 대해서 아주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비트 중에 포함된 화학원소의 특징은 나트륨이 50% 이상이고, 칼슘은 불과 5%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이런 비율은 칼슘의 용해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가열한 음식물을 먹을 때 무기성 칼슘이 몸에 축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주 좋은 것이다. 

 

<비트를 이용한 요리> ①비트샐러드

 

 

(재료)

비트 1개(구근), 치커리 50g, 로메인 레터스 50g, 양파 1/2개, 오이 1/4개

바질 드레싱(올리브 오일 6큰술, 식초 3큰술, 레몬즙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1큰술, 바질 잎 5장, 소금,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❶ 비트는 껍질을 벗기고 삶아서 채를 썰어준다. 

❷ 양파는 링으로 썰고, 오이는 납작하게 썰어준다. 

❸ 치커리, 로메인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❹ ❷, ❸을 찬물에 담궈서 싱싱하게 준비한다. 

❺ 드레싱 재료는 한데 섞어서 소스를 만든다. 

❻ ❹를 체에 받쳐서 그릇에 담고 비트도 담아준 다음 드레싱을 뿌려준다. 

 

<비트를 이용한 요리> ②비트말이 강회

 

 

(재료)

비트 100g, 당근 1개, 메추리알 5개, 미나리 1/2단, 꼬지 10개, 강낭콩 1큰술, 녹말가루 1큰술, 올리고당 1큰술, 올리브유 1큰술

 

(만드는 법)

❶ 비트와 당근은 얇게 썰어준다. 

❷ 강낭콩은 소금을 넣고 삶아준다. 

❸ 메추리알은 삶아서 껍질을 벗긴다. 

❹ 미나리는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데친다. 

❺ ❹의 미나리를 돌돌말아서 묶은 다음 비트나 당근을 올려준다. 

❻ 끓는 물에 녹말가루, 올리고당, 올리브유, 강앙콩을 넣어 소금으로 간한다. 

❼ 접시에 ❺와 ❻을 담고 메추리알을 사이사이에 올려놓고 ❻의 소스를 끼얹는다. 

 

<자료협조: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양향자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