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는 단백질, 지질, 당질, 섬유소, 무기질, 비타민 등의 성분을 가지고 있어 피부의 건조와 노화예방, 피부 습진 등의 저항력을 높이는데 좋다. 

 

옥수수의 섬유질이 장을 자극,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개선시키며, 옥수수에는 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도 있어 패주(삶아서 말린 조개 관자)와 함께 조리해서 먹으면 눈의 피로를 없애고 초조함을 진정시킬 수도 있다. 비타민B1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여름을 타느라 나타나는 증세인 식욕부진, 나른함, 무기력에 효과적이다. 

 

한방에선 수염을 주로 이용한다. ‘방약합편’이라는 국내 한의서에는 “소변이 찔금거리며 잘 안나올 때 이뇨제로 옥수수 수염이 효과적”이라고 기술되어 있다. 

 

옥수수수염은 잘 말려서 하루 5~10g씩 달여 마신다. 급성 위염, 신장염, 임신부 부종에도 좋다는 평가다. 껍질이 선명한 녹색이고 알맹이가 촘촘하며 가지런한 게 좋은 옥수수다. 누르면 약간 물렁하고 수염은 갈색인 것이 좋다. 

 

특히 옥수수에는 풍부한 트립파톤을 함유하고 있다. 이 성분은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장을 편안하게 하며, 잠을 편하게 자게 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저녁식사 때나 잠자리에 들기 전 옥수수 죽을 먹으면 잠을 잘 자게 하는 효과가 있다. 

 

단맛이 나는 옥수수의 일종인 스위트콘을 찌거나 삶아 먹으면 항산화 성분이 크게 증가해 심장병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옥수수를 이용한 요리> ①고소한 옥수수 통째로 버터구이

 

 

(재료)

옥수수 1개, 버터

 

(만드는 법)

❶ 옥수수를 알맞게 삶는다. 

❷ 익은 옥수수에 버터를 골고루 바르고 호일에 감싼다. 

❸ 예열된 160도 오븐에 굽거나 전자렌지에 돌려도 된다. 

❹ 버터는 옥수수 1개에 1큰술 정도를 바른다. 

 

<옥수수를 이용한 요리> ②옥수수 파크리카 스터프트

 

 

(재료)

파프리카 2개, 삶은 옥수수알 5큰술, 양파 1개, 토마토 1/2개, 파르메산 치즈가루 1큰술, 모짜렐라 치즈 1큰술, 올리브유, 다진 파슬리 적당량

 

(만드는 법)

❶ 파프리카는 길이로 반 갈라 속씨를 제거하고 씻어둔다. 

❷ 토마토를 끓는 물에 데쳐서 껍질을 벗기고 주사위 모양으로 썰어준다. 

❸ ❶의 파프리카에 모짜렐라 치즈-토마토-양파-옥수수-파르메산 치즈가루-모짜렐라 치즈 순서로 얹는다. 

❹ ❸을 오븐 팬에 얹고 올리브유를 듬뿍 뿌린 뒤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15분 정도 구운 다음 다진 파슬리를 뿌린다. 

 

<자료협조: (사)세계음식문화원 양향자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