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화랑들은 수련할 때 7가지 곡식을 섞은 자연 영양식을 먹었는데, 그 중 하나가 검은깨다. 중국에서는 검은깨를 불로장생 식품으로 꼽을 정도로 귀하게 여겼다. 또 곡식 중 가장 좋다고 해 거승(巨勝)이라고도 불렀다. 

 

깨 특유의 고소함과 독특한 향취로 우유나 두유, 선식 등에 타 먹으면 한층 좋은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다. 

 

검은깨에는 비타민 B군과 식물성 지방, 그 외 지질대사에 관련되는 물질이 많이 들어 있다. 특히 검은깨에 들어 있는 식물성 지방은 거의가 리놀산이나 올레인산 등의 불포화지방산으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트려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 피부건조증, 가려움증도 없애준다. 풍부한 인지질 성분과 비타민 E 덕분에 피부가 건강하고 촉촉해진다. 노인들이 검은깨를 상복하면 한 달 내에 피부건조증이 완화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검은깨는 또 뼈와 오장을 튼튼히 하는데 도움이 된다. 참깨에 비해 칼슘과 인이 균형 있게 들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또한 철분도 참깨보다 많이 들어 있고, 약효 또한 높다. 질 좋은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해 오장을 골고루 튼튼히 하는 효능도 갖고 있다. 이런 효능 때문에 검은깨로 만든 흑임자죽은 병후 회복식으로 인기가 높으며, 아이들의 영양간식과 이유식으로도 자주 추천된다. 

 

<검은깨를 이용한 요리> ① 검은깨 스틱

 

 

(재료)

검은깨 1큰술, 시럽 약간

(발효반죽)

밀가루 2컵, 버터 1큰술, 인스턴트 이스트 1큰술, 데운 우유 3/4컵, 소금 약간, 설탕 1/2큰술

 

(만드는 법)

❶ 분량대로 발효 반죽을 만들어 충분히 치댄다. 

❷ 발효 반죽은 굵은 밤알 크기로 자른 뒤 2cm 굵기의 스틱으로 만들어 준다. 

❸ 오븐 팬에 버터를 바르고 약간의 밀가루를 얇게 뿌려준다. 

❹ 오븐 팬에 ❷의 스틱할 모양을 서로 들러붙지 않게 나란히 놓는다. 

❺ 빵 위에 시럽을 발라준 다음 검은깨를 골고루 뿌린다. 

❻ 오븐 토스터에 넣어 노릇하게 굽니다. 

 

<검은깨를 이용한 요리> ② 흑임자죽

 

 

(재료)

검은깨 1/2컵, 불린 쌀 1컵, 물 5컵, 소금

 

(만드는 법)

❶ 검은깨는 손으로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빼준다. 

❷ 불린 쌀과 검은깨를 믹서기에 물을 붓고 갈아준다. 

❸ 냄비에 ❷를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해준다. 

 

<자료협조: (사)세계음식문화원 양향자 이사장>